환자안전 조기 이상감지 시스템 구축 참여기관으로 행정자치부 대상 수상

행정자치부가 주최한 ‘공공분야 빅데이터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서비스 구축기관]
주관기관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참여기관 : 오픈메이트, 디비디스커버

오픈메이트는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진행하는 환자안전 조기 이상감지 시스템 구축의 참여기관으로 참가하여 성공적으로 구축하였다.

현재 공적 건강보험제도에서 민간의료기관 위주의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인하여 환자 안전 향상을 위한 효율적 정책 수행 및 의료서비스 관리에 제한적이며,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감염병 확산 및 부적절한 의료 이용발생 증가로 인해 환자 안전관리의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환자안전 조기 이상감지 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 용역을 발주하였고, 오픈메이트는 참여기관으로써 빅데이터 분석 부문을 수행중인 디비디스커버와의 협업으로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직관적이고 표출할 수 있는 GIS 솔루션(SELP.Platform)을 도입하여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또한, 주관기관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본 시스템 구축 사례를 통하여 행정자치부가 주최한 공공분야 빅데이터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차지하였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본 시스템 구축사업을 통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및 예측정보 제공으로 감염병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조기 대응지원을 하며, 국민의료 전반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으로 국가 보험재정의 효율적 분배를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사 링크 (약사공론 기사)
http://www.kpanews.co.kr/article/show.asp?category=C&idx=178662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