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메이트, 미용실(SALON)매출 데이터를 활용한 미용재료 시장규모 추정 컨설팅 완료

내⦁외부 빅데이터 융합을 통한 전국 상권별 미용재료 시장규모 산출

오픈메이트는 미용업종의 카드 기반 매출 추정 데이터와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아모스프로페셔널(AMOS)의 내부 데이터를 융합하여 도출된 상권별 미용재료 시장규모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영업전략 수립을 지원할 수 있는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빅데이터 분석 기업인 오픈메이트는 본 컨설팅을 수행하기 위해, 3가지 주요 과제를 도출하였다. 첫 번째, salon 매출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권별 미용업 시장규모를 추정하고 두 번째로 미용업 시장규모와 상권유형별 재료비 비중 등을 기반으로 미용재료 시장규모를 추정한 후 상권별 M/S를 도출하였고, 마지막으로 선행된 두 과제 결과를 시각화하여 효과적인 영업전략 수립을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된 내부 데이터로는 AMOS 매출데이터 및 개별 SALON 거래데이터 등이 있으며, 오픈메이트에서 제공하는 지역속성 데이터로는 거주인구/가구수 데이터, 직장인구 데이터 등이 사용되었다. 이외에 30개 가구유형별 소득 및 소비패턴을 볼 수 있는 DART MAP, salon 등의 주소정제를 위한 주소정제 및 Geocoding 엔진이 활용되어 데이터 분석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시켰다.

곽윤철 오픈메이트 책임연구원은 “미용업 시장규모 추정을 위해 매출규모, 평균 건 단가, 성/연령별 거래건수, 기타 지역속성 등을 이용하여 salon 특성을 세분화 하였고, 오픈메이트에서 가지고 있는 지역속성 데이터와 비교 분석을 통해 신뢰성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상권기반 컨설팅 사업을 진행하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업종의 시장규모 추정모형을 개발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AMOS 관계자에 따르면 “국내 최초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미용업 및 미용재료 시장규모를 추정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지역적 차이를 반영한 영업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또한 지속적인 데이터 갱신을 통해 효과적인 영업전략수립을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