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소 최적 입지선정 모델 연구개발
오픈메이트는 한국전력공사가 발주한 전기차 충전소 최적 입지선정 분석 PoC 용역을 수주하여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한국전력은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공공 서비스 활용 확산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국민 체감형 서비스 제공의 일환으로 정부의 전기차 보급 계획 및 인프라 조성 의지에 부합하기 위해 전기 자동차 충전소의 최적 입지 선정 PoC 분석사업을 진행하였다.
본 사업수행을 위해 먼저 전기차 충전소 입지선정 모델 개발을 위한 데이터 목록을 도출하였고, 주요 활용데이터로는 지역 충전소일 충전량, 전기차 충전소 설치 현황 등의 전기관련 데이터와 유동인구 데이터, 오픈메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지역별 유형화된 데이터 등을 본 과제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모델 구축을 위해 수요예측을 통한 고객군별 전기차 충전소 이용확률을 도출하고 도출결과와 전기차 충전 잠재수요 고객수 및 충전량을 이용하여 충전소별 충전 수요예측 모델을 개발하였다. 오픈메이트는 개발된 모델을 통하여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시각화하여, 지역별 전기충전소 최적입지를 도출하였다.
한국전력은 분석결과를 통해 다 부처 연계를 통한 활용기반을 조성할 예정이며, 전기차의 짧은 주행거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충전 인프라 환경의 조성하기 위한 의사결정 지원의 기반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 오픈메이트는 본 과제에서 활용한 전기데이터 분석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기데이터를 활용하여 상권, 보안, 안전 등의 분야에 확대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다.